부추 효능 및 부추 요리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내용을 읽고 나면 부추 효능 및 부추 요리를 이해하게 되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부추 효능 및 부추 요리의 정보가 필요하시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아래의 포스트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부추 효능
부추는 백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다른 채소와 달리 한 번만 씨를 뿌리면 뿌리에서 싹이 트고 2년째부터 계속 자랍니다. 동남아가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의 산간벽지나 농가에서 자랍니다.
부추는 일반적으로 봄부터 가을까지 잎을 3~4회 발아하고, 여름에는 잎에서 녹색 줄기가 나오며, 끝에 흰색 꽃이 피고 열매는 스스로 자라며 터지게 됩니다. 부추는 지역에 따라 '정구지', '부채', '부초', '난총' 으로 불리며, '정력에 좋은 채소'로 유명합니다.
부추는 미지근하고 신맛이 나며 맵고 떫은 맛이 있습니다. 부추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부추에 함유된 탄수화물의 대부분은 포도당과 과당의 단순당입니다. 부추 냄새는 음식에 독특한 풍미를 주는 독특한 황 화합물입니다. 부추는 마늘과 유사한 강장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부추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액순환에 좋다
부추는 온열작용이 있어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어 혈전을 완화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깨가 아프거나, 등이 아프거나, 입 속의 색이 보라색으로 변하고, 얼굴에 기미가 있을 때 부추를 먹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부추즙을 만들어 먹어도 좋고, 현미로 죽을 만들어 계속 먹어도 좋습니다.
간에 좋다
부추는 칼슘, 철분, 비타민 C, E가 풍부해 간과 비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부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하고 소장과 대장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간과 비장이 건강해야 건강하게 오래 생활하실 수 있습니다. 간 건강 관리는 필수고,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간 영양제를 별도로 섭취하시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여성에게 좋다
부추는 혈액 순환을 돕고 신진 대사를 촉진합니다. 생리량을 증가시키고 월경통을 완화하며 추운 체질을 개선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허리에 좋다
부추는 따뜻하고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부추는 무릎과 허리를 따뜻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몸에서 오래된 혈액을 배출하는 데 효과가 있어 만성 추간판 탈출증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겨울에 좋다
날씨가 쌀쌀해지면 염증이 심해지고 실내외 온도차가 커서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체온이 1도 내려가면 면역력이 30% 감소하고, 체온이 1도 올라가면 면역력이 5배 증가한다고 합니다. 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문제 없이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력과 정력에 좋다
부추에는 여러 별명이 있습니다. 남편의 힘으로 기둥 아래에 파를 파서 집이 무너졌다고 해서 '파옥초'라는 이름이 붙었다고도 합니다. 또한 '정구지'는 힘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음식으로 부부의 관계를 오랫동안 유지한다는 표현으로 전해지고 있다. 부부 관계가 많이 소홀해지지 않기 위해서는 정력 관리는 필수겠죠?
고혈압 예방
증상이나 원인을 모른 채, 어느 날 갑자기 혈압이 상승하면 침묵의 살인자로 알려진 다양한 장기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부추의 황화알릴은 칼륨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쌓이지 않게 하고 체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과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노화 방지
황화알릴과 베타카로틴은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세포노화와 돌연변이를 예방할 수 있어 암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 세포를 보호하고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 미용에 탁월합니다.
부종 예방
자주 붓는다면 부추를 먹는 것도 좋습니다. 부추는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나트륨을 방출하여 부종을 유발하므로 부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진나라를 건국한 진시황은 역사적 업적뿐만 아니라 불멸의 꿈에서 불멸을 추구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씨가 말라버릴까 봐 몰래 먹던 음식이 하나 있었습니다. 부추 이야기는 진시황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조선 왕들도 부추를 즐겨 먹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부추 요리
찹쌀 부추전
표고버섯과 찹쌀이 들어간 부추전은 사랑입니다.
[재료]
부추 140g
건표고버섯 70g
양파 1개
찹쌀가루 1컵
마 60g
[반죽]
감자전분 2큰술
달걀 2개
참기름 1큰술
집간장 1큰술
깨소금 1큰술
[표고밑간]
간장 1큰술
참기름 1/2큰술
매실액 1큰술
깨소금 1작은술
1. 건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 얇게 썰어 볼에 담고 간장 1큰술, 참기름 1/2큰술, 매실액 1큰술, 깨소금 1작은술을 넣고 잘 섞어 양념한다. 다른 재료를 준비하는 동안 재워준다.
2. 부추는 1~2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채 썬다.
3. 강판에 찹쌀가루를 갈아주세요.
4. 그리고 감자전분 2큰술, 계란 2개, 참기름 1큰술, 간장 1큰술, 참기름 1큰술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여기에 지금까지 준비한 재료를 섞는다.
5. 달궈진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팬이 달궈지면 약한 불로 달군다. 반죽을 한숟가락씩 떠서 동그랗게 빚어주세요.
6. 뒷면이 바삭해지면 뒤집어주세요.
7. 양면이 노릇노릇해지면 완성입니다.
느타리버섯 부추무침
얼마전 남도시장에서 아주 싱싱한 느타리버섯을 적립금으로 샀습니다. 버섯이 신선해서 조금 데쳐서 텃밭에서 쪽파를 조금 파서 살짝 간을 했습니다.
[재료]
느타리버섯 2팩
부추 1줌
[양념]
고춧가루 2T
간장 1T
매실액 1T
깨 1T
참기름 1T
1. 부추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5-7cm 크기로 자릅니다.
2. 느타리버섯은 꼭지를 제거하고 손으로 찢습니다.
3.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느타리버섯을 데칩니다. 끓는 데 30초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4. 느타리버섯은 데친 후 찬물에 헹궈주세요 물기를 충분히 빼주세요. 체에 냅두세요.
5. 볼에 쪽파, 느타리버섯, 양념을 넣고, 잘 섞어주면 끝
부추김치
영양가득 매콤한 부추로 만든 부추김치! 자주 소량씩만 하면 레시피도 간단하고 좋을때 먹을 수 있습니다.
[재료]
부추 1단
양파 1개
당근 약간
[양념 만들기]
고춧가루 7큰술
새우젓 2큰술
까나리액젓 3큰술
마늘 2큰술
매실청 3큰술
통깨 2큰술
1. 양파 1개와 당근 반개, 마늘 2큰술을 준비합니다. 양파는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2. 부추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여름이라 파가 빨리 상합니다. 냉장고에 장기간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부추는 5cm 길이로 썬다. 당근과 양파를 부추보다 가늘게 채 썬다. 양파, 당근, 고춧가루 7큰술, 까나리액젓 3큰술, 매실청 3큰술, 새우젓 3큰술, 통깨 2큰술을 볼에 넣는다.
4. 양념에 부추를 넣어주세요. 부추가 숨이 죽지 않도록 가볍게 무쳐줍니다. 아주 살살 다루어야 오래 드실 수 있고, 아삭합니다.
입맛 없을 때 부추겉절이
입맛 없을 땐 부추겉절이가 맛있고 만들기도 간편하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바쁠 때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요리인 것 같아요.
[재료]
부추 1움큼
양파 1개
오이(선택) 1/2토막
[양념]
고춧가루 3큰술
다진마늘 1큰술
설탕 1큰술
매실액 1큰술
멸치액젓 1큰술
참기름 조금
1. 흐르는 물에 부추 한 줌을 씻으십시오.
부추의 양이 적을수록 매운 맛을 느낄 수 있고, 부추의 양이 많을수록 부추의 향을 더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2. 볼에 고춧가루 3숟가락, 다진마늘 1숟가락, 설탕 1숟가락, 매실액 1숟가락, 멸치액젓 1숟가락, 참기름을 넣고 잘 섞는다.
멸치액젓이 없으면 까나리액젓 또는 간장을 추가하십시오.
3. 부추는 먹기 좋게 5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채썰어준다.
4. 볼에 분량의 양념에 대파와 양파를 넣고 버무려줍니다.
(오이가 있으면 반달 모양으로 썰어주세요. 오이가 식감을 좋게 해줍니다.)
5. 비닐장갑을 끼고 손으로 저어 양념이 고루 섞이도록 저어줍니다.
양념이 잘 섞이도록 버무리면 고기와 밥 반찬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부추 젓갈 완성!
팁 - 주의 사항
양념 때문에 퍽퍽할까봐 걱정하지 마세요.
부추를 넣고 볶을 때 손으로 양념을 골고루 펴서 볶는다.
바로 드셔도 되지만 하루정도 냉장보관하시면 양념과 부추가 잘 익고 맛이 더 좋습니다.
간단한 중화요리 "꽃빵 부추 잡채"
최근 집에서 해먹을 수 있는 중화요리, 음식과 요리쇼가 팡팡 터지는 곳이 있나요? 오늘은 냉장고에 남은 재료로 간단하고 쉬운 중화요리 '꽃빵 부추 잡채'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중국 북부는 날씨가 춥고 쌀이 나지 않아 밀로 꽃빵을 만들어 각종 야채 볶음과 함께 먹는다고 합니다.
[재료]
돼지고기200g 꽃빵 구매6개
부추한줌 청피말1/2개
홍피망 구매1/2개
[양념]
마늘 3쪽
대파 1개
굴소스 1큰술
간장 1큰술
후추 조금
깨
올리브오일
소금 조금
1. 돼지고기는 길게 채썰어 소금, 후추로 간을 하고 재워둡니다.
2. 부추 한줌, 청피망 1/2개, 홍피망 1/2개, 대파 1개는 얇게 썰고 마늘 3쪽은 얇게 다진다.
3.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강불) 돼지고기를 먼저 넣고 2/3정도 익으면 야채와 마늘을 넣고 볶는다.
4. 거의 익으면 굴소스 1큰술, 간장 1큰술, 후추 약간을 넣고 다시 볶다가 접시에 담고 통깨를 뿌린다.
5. 꽃빵은 찜기에 5분 정도 찐 후 접시에 담는다.
팁 - 주의 사항
부추잡채 요리는 냉장고에 남아 있는 모든 재료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닭고기를 사용해도 됩니다. 소고기도 좋습니다. 야채나 버섯이 들어간 재료와 함께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매운거 좋아하시면 청양고추 같이 볶으시면 됩니다. 센 불에서 하시면 야채의 수분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새콤달콤 오이부추무침
영양가득한 부추와 아삭한 오이의 새콤달콤 조합! 봄에 잃어버린 맛이 돌아옵니다.
[재료]
부추 1/2줌
오이 1개
[양념]
고추장 1T
간장 3T
고추가루 2T
다진마늘 1T
설탕 1T
식초 1T
들기름 1T
깨 약간
1. 고추장, 고춧가루, 간장, 다진마늘, 설탕, 들기름, 식초를 넣어 소스를 만든다.
2. 오이와 부추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세요.
3. 소스, 부추, 오이를 그릇에 담습니다.
4. 부추 풋내가 나지 않도록 두 스푼 또는 비닐장갑을 끼고 손으로 살살 저어줍니다.
5. 통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바삭하고 고소한 해물부추전
남은 파가 있어서 가장 만족스러운 점은 파를 저번에 만들어둔 양파장아찌랑 같이 먹으니 바삭바삭하고 질기지않고 맛있어요.
[재료]
부추 1/3단
양파 1/2개
청양고추 1개
오징어 1마리
부침가루 1컵
물 1컵
카놀라유
1. 부추는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양파도 채 썰어둔다.
2. 오징어 한마리를 먹기 좋게 썰어서 준비한다. 청어회, 새우와 조개도 함께 준비하셔서 넣어드시면 맛있습니다.
3. 청양고추는 기호에 맞게 조절하세요. 청양고추를 썰어 준비하면 매운 맛이 해물부추전을 더 맛있게 만든다.
준비된 모든 재료를 볼에 담습니다.
4. 부침가루와 물의 비율은 1:1로 하여 볼에 담는다. 부침가루가 없으면 밀가루를 사용하고 튀김가루를 조금 섞어서 바삭한 식감이 나도록 반죽해주세요. 소금 한 꼬집만 추가하면 됩니다. 반죽에 계란 1개를 넣고 섞어주세요.
부침가루를 잘 풀고 싶다면, 반죽을 따로하십시오.
5. 완성된 반죽을 재료와 잘 섞어주세요. 부추전은 반죽을 적게 하면 더 맛있으니 반죽은 재료로 덮어주는 정도만 하면 됩니다.
6. 프라이팬에 먼저 카놀라유를 넉넉히 두르고 팬을 달구고 반죽을 살살 펴줍니다.
팁 - 주의 사항
해물 파에 다양한 해산물을 넣어도 맛있습니다.
파가 제철인 가을에는 쪽파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훈제오리 부추무침
부추랑 오리도 사서 부추랑 훈제오리도 만들었어요.
[부추무침재료양념장]
부추 200g
양파 1/2개
고춧가루 2.5큰술
식초 2큰술
액젓 2큰술
설탕 1.5큰술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1큰술
[재료]
훈제오리
1. 마트에서 파는 부추를 사서 반도 안되고 반이 조금 안되는 양을 꺼내 보면 부추가 200g 정도 들어있었다.
2. 씻어서 말리고 약 5-7cm의 작은 조각으로 자릅니다.
3. 양파와 부추를 함께 썰어 볼에 넣습니다.
4. 고춧가루 2.5개, 액젓 2개, 식초 2개, 설탕 1.5, 마늘 1개, 참기름 1큰술 (통깨는 잘 섞은 후 투입)
5. 잘 저어 맛있는 소스를 만드십시오.
6. 양념장과 부추, 양파를 넣고 잘 섞어주고 마지막에 통깨를 솔솔 뿌려주면 부추무침이 완성됩니다.
7. 훈제 오리를 찜 또는 팬에 2~3분간 구워 기름을 제거합니다. 충분히! !
새콤달콤한 부추는 훈제오리와 잘 어울립니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든든한 한끼에요 :)
부추 계란말이
[재료]
부추 1/2줌
당근 1/3개
양파 1개
청양고추 1개
달걀 3개
소금 조금
식용유 조금
1. 다진 양파와 당근, 부추와 청양고추(안 매운 고추도 가능)을 잘게 썹니다.
2. 계란과 소금을 넣고 잘 섞는다.
3.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 다진 야채와 소금 맛 ...
4.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키친타월로 가볍게 닦아낸 후 계란말이 재료를 반 정도 붓는다.
5. 계란을 굴리면 끝!
한눈에 정리하기
- 부추는 중국 진시황이 즐겨 먹을 정도로 맛과 효능이 뛰어나며, 가을 부추가 제철이다.
- 부추 효능은 혈액순환, 노화방지, 간에 좋고, 정력에도 좋으며, 여성에게도 좋은 음식이다.
- 부추 요리법은 다양하며 맛도 있으니 한 번 만들어 먹어보자.
같이 읽으시면 유용한 글
- 갱년기에 좋은 훼라민큐 가격 효과 부작용 복용법까지
부추 효능 및 부추 요리를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해주시면 블로그 유지보수에 보탬이 됩니다.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들깨 효능 10가지와 들깨 수제비, 들깨 칼국수 맛집 레시피 (1) | 2022.08.05 |
---|---|
깻잎 효능 11가지와 깻잎순, 깻잎김치, 깻잎장아찌 황금레시피 (2) | 2022.08.04 |
상추 효능 13가지, 칼로리, 보관법, 부작용, 당뇨 해결까지? (0) | 2022.08.02 |
미나리 효능과 효능 100% 흡수하는 방법, 부작용 (0) | 2022.08.01 |
복숭아 효능, 제철 시기, 고르는법, 보관법, 칼로리 (1) | 2022.08.01 |